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충북 음성, 이하 기술교육원)이 지난 5일 측량과 학생들이 입학을 최종 완료함으로써 210여명의 전문기술인 양성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됐다.
기술교육원은 앞서 3월4일부터 10개월 과정의 건축정보디자인, 디지털건축설계, 실내건축시공, 특수용접, 배관용접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에 입학한 측량과는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과정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기술교육원 교육과정에는 210명 모집에 420명이 지원하여 평균 2:1의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여성 기술교육생도 32명이 입교해 전체의 15%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는 조합원사의 자녀 등도 많이 지원하였는데, 이는 인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합원사들이 직접 주변인들에게 기술교육원 교육과정을 추천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조합원사는 기술교육원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인력을 직접 고용함으로써, 전문 건설기술인력 양성과 구인난 문제 해결을 동시에 해소해오고 있다.
기술교육원은 이런 추세에 따라 2023년도 교육생 모집 시 조합원사 관련 지원자를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사전접수제도도 운영할 계획이다.
기술교육원의 전문기술인력 양성과정은 고용노동부와 조합의 지원하에 전액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숙사(2인 1실), 식사 등도 무료로 제공된다.
[전문건설신문] koscaj@kosca.or.kr
출처 : 대한전문건설신문(http://www.koscaj.com)